웹프레임웍 추천 (vue.js, reactjs, futterweb, sveltejs)

Computer 관심/Svelte|2022. 5. 11. 00:25
반응형

주관적인 추천이다. 하지만 Jquery라이브러리를 시작으로 여러가지 프레임워크를 통해 작은 프로젝트를 해본 결과를 바탕으로 추천해 본다. 

 

추천하고 싶은 프레임웍은 바로: 스벨트이다. 

 

영번째 재미있다.

 

첫번째 이유는 매우 쉽다.
다른 프레임웍에 비해 러닝커브가 완만하다. 자바스크립트만 어느정도 알면 바로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배울 수 있다. 예전에 웹을 점령했던 JQuery도 이러한 장점이 있었다. 예전에 웹을 배우는 방식은 자바스크립트로 아주 조금 맛배기를 보곤 바로 jquery로 넘어갔던 기억이 있다. 왜냐면 jquery가 자바스크립트 자체를 배우는것 보다 쉽고 실전에서 써먹기 좋았기 때문이다.

스벨트도 jquery와 같이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추후 사용자들을 흡수 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두번째 이유는 빠르다.

스벨트를 설치해보면 알겠지만 설치도 쉽다. 그 설치 자체도 빠르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속해서 만들어 내는 사람들에게 특히나 좋아 할 수 있다. 설치만 빠르면 좋은게 아니다. 실행도 빠르고, 동작도 빠르게 빠르게 움직인다.

 

얼마나 가볍고 빠르게 동작하는지를 보고 싶다면 스벨트 프로젝트들을 모아둔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구경해보길 바란다. 게임에서 부터 쇼핑몰, threejs를 적용한 svelte 패키지까지 구경할 수 있다.  

https://madewithsvelte.com/

 

A collection of web projects made with Svelte – Websites, Components, Frameworks, Apps and more!

A collection of web projects made with Svelte – Websites, Components, Frameworks, Apps and more!

madewithsvelte.com

 

이렇게 빠르게 동작할 수 있는 이유는 svelte는 vuejs와 reactjs처럼 virtual DOM을 사용 하는게 아니라. 스벨트가 컴파일러 역활을 하여 작성한 코드를 순수한 자바스크립트로 컴파일 해주기 때문이다. 

 

 

세번째 이유는 가볍다

위에서 말했듯 순수한 자바스크립트로 컴파일을 해준다는 말은 필요없는 패키지들을 불러오지 않고 딱 필요한 코드만 생성해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빌드된 파일의 크기는 매우 작다. 이는 실행이 빠르게 되도록 만들어준다.

 

 

네번째 이유는 간결하다.

리액트를 사용하면 간단한 프로젝트도 많은 보일러플레이트 코드가 필요하다. 플러터에 관심이 있어서 사용해 플러터웹을 사용해서 작은 관리자 앱을 만들었는데 플러터웹을 이용해서 만든걸 후회 하고 있다. (물론 플러터는 모바일에서는 좋다.) 둘다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량이 많다. 그런데 스벨트코드를 보면 너무나도 심플하다. 스토어도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데 심플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전에 리덕트를 배우려고 머리 아픈것에 비하면 심플해서 머리 아플게 없다. 

 

 

다섯번째 제공 repl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repl을 제공하는데 깃 계정을 통해서 심플하게 만든 앱을 저장 할 수 있다. 잘 사용하면 생각보다 쓸만하다.

https://svelte.dev/repl

 

Hello world • REPL • Svelte

 

svelte.dev

나는 이 repl를 통해 업무에 필요한 단순한 유틸 파일을 만들어 사용하거나, 심심할때 간단한 디자인이나 아이디어를 구현해보기도 한다. 그런데 아쉽게도 repl에서는 타입스크립트는 지원이 안된다.

 

Ex) repl을 사용하여 그냥 재미로 만들어본 네이버 주식 그래프 검색기

 

 

아래는 비교 해본 다트패드이다. 뭐 하나 실행하는데도 오래 걸린다. 저장기능도 없다. 플러터로 만들어 볼만한 간단한 아이디어를 구현해 보려 했는데 다트패드로는.....ㅠㅠ

https://dartpad.dev/

 

DartPad

 

dartpad.dev

 

 

마지막 결론

어째튼 스벨트는 정말로 좋다. 특히나 개인 프로젝트로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것에 스벨트를 사용하면 빠르게 프로토타이핑을 할 수 있다. 기업 내부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을 만든다고하면 또 추천해 보고 싶은데. 빨리빨리 필요한 기능들을 만들어내기 좋기 때문이다.

 

기업 입장에서도 프로그래밍 어느정도 할 수 있는 사람(나 같은)을 구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쉽다. 다큐먼트와 튜토리얼도 잘 되어있어서 금방 배울 수 있다. (영어지만... 어렵진 않다.)

 

vuejs를 사용자라면 스벨트를 사용하면 뷰에서 조금 아쉬웠던 간결함을 스벨트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스벨트에서는 커뮤니티의 크기가 아쉽지만..ㅠ)

 

플러터웹으로 웹사이트를 만드는 건.. '왜 힘든길로 ㅠㅠㅠ' 라고 생각된다. - 플러터가 유명하긴하지만 플러터웹은 자료가 정말 없다.

 

리액트는 좋다 커뮤니티도 크고 자료도 많다. 리액트네이티브를 통해 앱을 만드는 자료도 많다. 그런데... 왜 그리 공부할게 많은지..ㅠ '익숙해지면 좋은거 아닌가????' 생각이 든다.  

 

댓글()